전체메뉴

연예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수어 비하 논란…드라마 ‘지금 거신 전화는’, 결국 법정제재

2025.01.20 오후 05:22
이미지 확대 보기
수어 비하 논란…드라마 ‘지금 거신 전화는’, 결국 법정제재
사진=MBC
AD
수어 비하 논란이 불거졌던 MBC 드라마 '지금 거신 전화는'이 법정제재를 받았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오늘(20일) 전체회의를 열고 '지금 거신 전화는' 에 '주의'를 의결했다.

해당 작품은 지난해 11월 22일 해당 드라마 1화에서 수어 통역사인 여주인공이 산사태 뉴스를 전달하던 중 '산'(山) 수어가 반복적으로 송출되는 사고가 벌어졌는데, 극 중 앵커가 이를 손가락 욕으로 묘사하며 웃어 보이는 장면이 전파를 탔다.

이후 관련 단체에서 항의 성명을 발표하며 농인들과 수어를 희화화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MBC 관계자는 “농인들에게 상처를 입혔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책임을 통감하고 깊이 반성한다. 다만 수어를 다루는 데 있어 건전하지 않은 의도가 있었던 것은 전혀 아니며 드라마의 중요한 요소로 여기고 제작에 임해왔다“고 했다.


그러나 위원들은 “시청자들은 욕설이라고 생각할 것이다", "사려 깊지 못한 제작 기법으로 청각 장애인들의 의사소통 수단인 수어를 희화화했다”고 말했다.

이어 수십 년 개를 식용으로 도살하던 탕제원 주인을 미화했다는 민원이 제기된 KBS 예능 '동물은 훌륭하다'에 대해서도 법정제재인 '주의'를 결정했다.

KBS 측은 “이번 일을 계기로 자료 제공 및 방송에 동의할 경우에만 방송에 사용하는 등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했다”고 의견 진술했다.

방심위는 또 비속어 사용으로 문제가 된 SBS '런닝맨', MBC '놀면 뭐하니?', KBS '1박 2일'에 대해서는 행정지도인 '권고'를 의결했다.


YTN 공영주 (gj920@ytn.co.kr)


* YTN star에서는 연예인 및 연예계 종사자들과 관련된 제보를 받습니다.
ytnstar@ytn.co.kr로 언제든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AD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4,86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643,722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18,853
YTN 엑스
팔로워 361,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