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메뉴

연예
닫기
이제 해당 작성자의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닫기
삭제하시겠습니까?
이제 해당 댓글 내용을 확인할 수 없습니다

1,300평 세트장·차량 300대…'탈출', 숫자로 알아보는 비하인드

2024.07.05 오전 09:12
이미지 확대 보기
1,300평 세트장·차량 300대…'탈출', 숫자로 알아보는 비하인드
AD
영화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가 개봉을 앞두고, 숫자를 통해 알아보는 제작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개했다.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이하 '탈출'​)는 짙은 안개 속 연쇄 추돌 사고가 일어나고, 붕괴 위기의 공항대교에 풀려난 통제불능의 군사용 실험견들로부터 살아남기 위해 극한의 사투를 벌이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그린다.

제작진은 영화 전체 분량의 90%에 달하는 장면에 사용된 안개 효과부터 1,300여 평에 달하는 대규모 세트장, 300대 이상의 차량 등으로 실제 현장과 같은 생생함을 살렸다며 작품에 대한 기대를 당부했다.

◆ 안개 장면 90%…예측불가 독특한 무드감 완성

'탈출: 프로젝트 사일런스'(이하 '탈출'​)는 안개주의보가 발현된 공항대교를 배경으로 작품 전체 분량의 90%에 달하는 장면에 짙은 안개 효과를 구현했다.

홍경표 촬영감독은 한 공간에서, 하룻밤 사이에 벌어지는 이야기를 담은 영화의 특성에 맞춰 일정한 라이팅을 주기 위해 세트장 천장 곳곳에 거대한 라이트를 설치했다.

그는 영화 속 시간의 흐름에 맞춰 색의 변화와 빛의 세기를 미세하게 컨트롤해 리얼리티를 끌어올렸다. 여기에 매 장면마다 스모그의 농도를 디테일하게 조절하는 섬세함으로 '탈출'만의 독특한 무드감을 완성해 냈다.

◆ 실제 공사 현장 방불케 한 국내 최대 규모 1,300평 세트장

공항대교에서 벌어지는 연쇄 추돌 사고 현장을 구현하기 위해 제작진은 각고의 노력을 기울여야 했다. 특히 100중 추돌 사고가 발생하는 초반 장면은 광양 컨테이너 선착장에 200m의 도로를 세트로 제작하고 실제 차량을 연쇄적으로 충돌시켜 현실감을 극대화했다.

이후 대부분의 촬영은 국내에서 가장 큰 1,300여 평의 세트장을 섭외해 바닥에 아스팔트를 깔고 중장비까지 동원하는 등 실제 대교 공사 현장을 방불케 했다는 후문. 제작진은 실사 수준의 세트를 각 재난 상황별로 길이 80m, 폭 30m씩 구간을 나눠 순차적으로 촬영을 진행했다고 밝혔다.

◆ 300대 이상의 차량 동원된 공항대교 100중 추돌 사고

실제 공항대교에 버금가는 세트를 제작한 데 이어, 100중 추돌 사고 장면을 위해 300대 이상의 차량이 동원됐다.

제작진은 각종 뉴스와 기사, 교통사고 조사 보고서 등 수많은 자료를 바탕으로 사고 차량의 종류와 크기, 주행 속도와 차량 간의 간격, 차선, 바닥 재질, 그리고 바람과 안개 등 날씨 요소까지 철저하게 분석했다.

그 결과를 토대로 300대 이상의 차량을 파손의 정도에 차이를 두며 촬영을 진행해 디테일을 한층 더 높였다. 이와 같은 제작진의 노력과 열정 덕에 배우들은 실제로 사고 현장에 있는 듯한 생생한 공포감을 느끼며 몰입할 수 있었다.

◆ 수개월간의 트레이닝과 VFX로 탄생한 11마리 군사용 실험견

극중 헬기 추락, 탱크로리 폭발, 다리 붕괴 등 스펙터클한 재난 못지않게 생존자들을 공포에 떨게 만든 11마리의 군사용 실험견 '에코' 또한 전체 VFX의 한 축을 차지했다.


VFX를 담당한 덱스터 스튜디오는 개의 움직임과 관련된 각종 영상을 모조리 섭렵하며 '에코'의 외형과 뼈대를 디자인했고, 실제 개를 섭외해 동작 하나하나를 관찰하며 촬영에 임했다.

여기에 수개월에 걸쳐 개의 움직임을 트레이닝해 사족보행까지 마스터한 무술팀이 블루 수트를 입고 배우들, 카메라와 동선을 맞추며 빠르고 위협적인 ‘에코’의 움직임을 구체화했다.

리더 '에코9'부터 근육질의 행동대장 ‘에코8’, 날렵한 경주견 '에코23', 파수꾼 '에코30' 등 각각의 캐릭터성을 부여한 11마리의 실험견이 등장해 영화 속 조직적인 팀을 완성해냈다.

'탈출'은 오는 12일 극장 개봉한다.

[사진제공 = CJ ENM]

YTN 강내리 (nrk@ytn.co.kr)


* YTN star에서는 연예인 및 연예계 종사자들과 관련된 제보를 받습니다.
ytnstar@ytn.co.kr로 언제든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AD
AD

Y녹취록

YTN 뉴스를 만나는 또 다른 방법

전체보기
YTN 유튜브
구독 4,560,000
YTN 네이버채널
구독 5,651,802
YTN 페이스북
구독 703,845
YTN 리더스 뉴스레터
구독 12,257
YTN 엑스
팔로워 361,512